본문 바로가기
주식

국내 농산물 ETF 2개 소개[KODEX 농산물 선물(H)˙TIGER 3대 농산물Enhanced(H)]

by 너구리보스 2022. 4. 3.

요즘 연일 농산물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관련 상품들의 가격도 함께 수직상승 중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국내 농산물 ETF로 2개{TIGER 농산물 선물 Enganced(H), KODEX 3대 농산물 선물(H)}소개드리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미국 소맥, 옥수수, 대두 선물 가격입니다.

그래프가 모두 수직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가격이 치솟아 오르는 이유로는 다들 알고 계시는 러-우크라 전쟁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이전에도 상승은 시작되었었습니다.

 

 

미국 소맥 선물미국 옥수수 선물미국 대두 선물

 

2020년 후반부터 소맥, 옥수수, 대두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코로나19 발생 후 사재기 폭증 및 국가 간 봉쇄 등으로 농산물 원활한 공급이 줄고 수요 증대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전쟁 이후 곡물 가격이 20년 대비해서 2배~2배 이상까지도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같이 올라가고 있는 국내 농산물 ETF 2개를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1. KODEX 3대 농산물 선물(H)

아래 차트를 보시면 올해 2월 전쟁 이슈로 인해 가파르게 상승하여 최고 17,000원까지 상승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원 초반에 들어갔다면 한 달 사이에 70%가 올라간 격입니다.

KODEX 3대 농산물선물 차트

 

상품설명 이 투자신탁은 S&P Grains select index Excess Retum를 기초지수로 하여 시카고 상품거래소에 상장된 옥수수선물, 콩선물, 밀선물 가격에 연동
투자대상 옥수수,콩,밀
총보수 0.55%
시가총액 147억원
연초 대비 수익률
(4.1기준)
22.6%




 

2. 국내 TIGER 농산물 선물 Enhanced(H)

 

아래 차트도 보시면 연초 대비 27%나 올라갔다가 조정을 약간 받은 모습입니다.

 

TIGER 농산물 선물 Enhanced(H) 차트

 

상품설명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S&P GSCI Agricuture Enhanced Select Index Excess Rerum 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표
투자대상 미국의 상품선물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밀, 옥수수, 대두, 설탕 4종목
총보수 0.690%
시가총액 333억원
연초대비 수익률
(4.1기준)
16.4%

 

이처럼 농산물 ETF 수익률이 오르는 것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이 큽니다.

곡창지대를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하면서 농산물 수급이 불안정해졌고 주요 농산물 가격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된 것입니다. 

덩달아 비료주도 밀과 옥수수도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상승하게 된 이유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밀수출 규모는 세계 밀 전체 수출의 30%를 차지
우크라이나는 세계 옥수수 수출량의 16% 차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세계 해바라기씨유 수출 1.2위 차지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보리 수출 세계 3위




3. 올해 곡물생산 감소로 인한 파장

 

중요한 건 4월은 파종시기입니다.

 

전쟁이 협상으로 마무리되는가 싶더니 현재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우크라이나에서는 파종이 제2의 전선이라며 필사적으로 예년보다 더 많은 양의 곡물을 파종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곡물 생산 감소를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수도 키이우 비롯 도네츠크 주 , 루한스크, 헤르손, 미콜라 이주 등 러시아와 치열한 전투가 이뤄지는 동부와 남부지역이 우르라이나의 대표 곡창지역이기 때문입니다.

 

파종뿐만 아니라 농기계 가동에 필요한 연료 공급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우크라이나는 석유 수입의 70%를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의존해왔기 때문이며 침공 이후 연료 비축이 된 농업회사는 1/5 정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비료와 살충제도 작물 재배를 위한 필요 자원인데 현재 우크라이나는 질소 40%, 살충제 28% 정도만 남아있다고 하여 올해 곡물생산이 큰 감소가 예상됩니다.

 

문제는 한나라의 곡물생산 감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미칠 파장이 크다는 것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올해 작황 부진, 물류 차질, 항구 폐쇄, 경재 제재 등으로 곡물 수출이 감소하게 되면 전 세계적으로 곡물 가격 상승과 이로 인한 물가상승 그리고 금리인상으로 스테크인플레이션으로 진입하게 될 것이라 걱정이 되고 있고 실상 현재를 스테그 인플레이션 초기단계로 보는 전문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나라로부터 작물 의존도가 큰 나라들은 올해 식량 부족과 정치적 불안의 위험에 직면하게 되며 가난한 나라들에게는 타격을 클 것입니다.

 

 

 

지금까지 국내 농산물 ETF로 2개{TIGER 농산물 선물 Enganced(H), KODEX 3대 농산물 선물(H)}를 소개드렸습니다.

다음장에는 미국 농작물 ETF 3가지[DBA, MOO, VEGI]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댓글